마음의 파라솔
토굴산방227 / 도산스님
일흔너머
2011. 11. 20. 23:40
칼날(善)도 칼이요, 칼등(惡)도 칼이다.(기독교적 사랑)
또한 칼몸도 칼이다.(유교적, 중용)
위 세가지 모두를 함유한 칼 그 자체(全體) 이런 것이 중도(中道)다. 종교다.
'장님 코끼리 만지기'가 있듯이 일부를 전체로 봐서는 안 된다.
또한 그 일부도 코끼리가 아닌 것은 아니다.
코끼리의 일부 임에는 틀임없지 않은가?
전체를 보는 눈 : 혜안(慧眼). 천안(天眼). 법안(法眼). 불안(佛眼). 개안(開眼)된
자는 바다와 육지가 둘이 아니다. 바다도 역시 물 담은 육지다.
제주도는 육지와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바다 밑으로 육지는
서로 닿아 있는 것이다.
이것이 불이(不二)다.
둘이 아닌 것 하나도 아니고, 둘도 아니고, 그렇다고 셋도 아니다.
이것은 하나일 수도 있고, 둘일 수도 있고, 셋 그 이상일 수도 있는 것이다.
이것은 전체를 의미한다. 그렇다고 일부를 부정 하는 것도 아니다.
그러므로 不二 卽 中道다.
'너는 너고 나는 나다.'의 관념에서 '너는 나일 수 있고 나는 너일 수 있는'
좀더 관용적인 관념을 종(宗)으로 삼는다.
[도산스님]